본문 바로가기
음향학

홈 어쿠스틱 트리트 먼트

by 라봉뮤직 2024. 3. 7.

홈 어쿠스틱
홈 어쿠스틱 트리트먼트

방에서 나는 울림을 점검하라

작은 직사각형 모양의 공간은 일반적으로 울림이 좋지 않은데, 정사각형 모양에서 발생되는 울림은 더욱 좋지 않다. 이를 알아보기 위해서 박수를 쳐보면 된다. 박수를 치면 소리가 울리는데 방에서 발생하는 고유한 울림이다.

 

박수를 치면서 방의 울림을 들으며 돌아다녀 보자. 그렇다 보면 어떤 위치에서 울림이 많고 적은지 알 수 있다. 아무래도 울림이 적은 곳이 녹음하기에 적합한 곳이다. 가능하다면 책상이나 침대의 위치도 움직여 보면서 울림이 적은 곳에 마이크를 설치하는 것이 좋다.

 

박수를 쳤는데 혹시 찡 하는 울림이 있다면, 양쪽 벽 혹은 한쪽 벽에 책장이나 바퀴 달린 행거 등을 배치해서 벽과 벽 사이에서 소리가 계속 반사되어 생긴 현상인 울림을 잡아줘야 한다.

 

일반적인 방은 천장이 그리 높지 않기 때문에 서서 노래하는 것보다는 앉아서 노래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때 방바닥에는 카펫이나 담요를 깔아 방바닥에서 소리가 반사되어 마이크로 들어오는 일을 방지하자.

 

벽에 세우는 흡음판이든 벽에 붙이는 흡음판이든 설치 비용이 많이 들지만, 좋지 않은 울림을 아주 효과적으로 막을 수 있다. 계란판을 붙이는 경우도 있는데, 없는 것보다는 낫지만 큰 기대를 하기 어렵다.

 

방 안에 책장을 놓는 것도 고려해 볼 만하다. 책장 위에 책을 듬성듬성 아무렇게 놓으면 디퓨져 역할과 베이스트랩 역할을 동시에 해서 저음과 고음을 효과적으로 잡을 수 있다. 

방에서 나는 소리를 들어라

오디오 인터페이스와 내 컴퓨터 내 목소리 그리고 마이크 등 레코딩 작업을 하기 전에 필요한 것들을 점검해 본다. 

먼지는 오디오 장비나 컴퓨터에 좋지 않고 악기에도 좋지 않기 때문에 제일 먼저 청소하기를 추천한다. 청소를 마쳤다면 박수를 치며 이리저리 움직이며 방에서 나는 소리에 귀를 기울여 보자.

소음을 막는 최고의 방법

흡음판이나 계란판을 설치하면 내부에서 발생한 좋지 않은 울림을 줄일 수 있지만, 외부에서 들려오는 소음을 차단하는 데는 거의 도움이 되지 않는다. 따라서 외부 소음을 차단하려면 비용이 많이 발생하기는 하지만 방음 공사를 하면 좋다. 

 

집에서 음반 작업을 할 때 족음한 소스로 믹싱 하는 경우 음질보다는 노이즈, 즉 소음 탓에 믹싱 작업이 곤란한 때가 많기 때문이다. 심각한 경우에는 녹음한 소스를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하게 된다.

 

비용 문제까지 고려하여 외부 소음을 최대한 없애는 방법을 순서대로 살펴보자.

  1. 컴퓨터를 끄고 모든 문을 닫은 후, 숨만 쉬고 있을 때의 소음 정도를 확인해 본다. 이 소음의 정도를 잘 기억하자.
  2. 공기가 통하는 곳은 소리도 통한다. 문틈과 창문 틈은 외부 소음이 방으로 유입되는 가장 큰 경로이다. 그러므로 문틈이 있다면 긴 수건으로 막아보거나, 문 옆이나 위에 있는 틈으로 소리가 들어온다면, 문 앞에 두꺼운 커튼을 달아보는 것도 좋다. 이렇게 하면 외부 소리를 막고, 내부 울림도 줄이는 효과가 있다.
  3. 창문에서도 외부 소리가 들어오기 때문에 문틈처럼 창문 틈도 막는다.

이후에 다시 조용히 숨만 쉬면서 소음이 어느 정도인지 들어본다. 문틈과 창문틈을 막는 것으로 외부 소음을 약간 줄일 수 있지만, 진짜 소음의 주인공은 바로 컴퓨터이다. 이제 컴퓨터를 켜보자.

 

내 컴퓨터가 데스크톱이라면 컴퓨터를 부팅하는 순간부터 팬 노이즈가 들릴 것이다. 노트북도 녹음용 프로그램을 돌리면 내장 쿨링팬이 아주 열심히 돌아가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마이크와 컴퓨터 사이는 최대한 멀어야 하고, 가능하다면 컴퓨터를 나무 박스나 장롱 같은 곳에 넣어주면 좋다. 통풍이 안 되는 공간에 컴퓨터를 오래 방치하면 컴퓨터 내부 온도가 올라갈 수도 있으니, 녹음 중간 문을 열어 온도를 내려주도록 하자.

마이크에 리플렉션 필터를 사용하자

방의 울림을 현저하게 줄이고 소음도 일부 차단할 수 있는 리플렉션 필터를 사용해 보자. 리플렉션 필터의 종류는 많고 가격도 다양하지만, 직접 만들어 보는 것도 좋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고 비용을 상당히 줄일 수 있다. 리플렉션 필터를 사용해 녹음할 때 유의할 점은 다음 세 가지이다.

  1. 마이크는 리플렉션 필터 안에서 사용한다.
  2. 마이크는 컴퓨터와 멀리 떨어뜨린다.
  3. 노래하는 사람이나 악기 연주자 뒤에는 이불이나 담요 같은 흡음 재질을 배치하는 것도 좋다.
ONE POINT LESSON

리플렉션 필터를 선택할 때의 유의점
종류도 많고 가격대도 다양하지만 기능은 거의 같다. 외부 재질이 단단할수록 마이크 반대편에서 오는 소리를 잘 차단하고, 내부의 흡음 재질이 두꺼울수록 흡음력이 좋다. 하지만 리플렉션 필터를 사용하였다고 완벽하게 소음이 차단되었거나 내부 울림을 깨끗하게 제거할 수 있다고 기대하지는 말자. 그리고 리플렉션 필터가 무거워지면 더 튼튼한 마이크 스탠드가 필요하다는 점을 꼭 기억하자.

 

KEY POINT

1. 방의 울림을 잡는다.
2. 외부 소음과 내부 소음을 줄인다.
3. 리플렉션 필터와 연주자 뒤에 흠음 재질을 배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