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향학

홈 레코딩을 위한 컴퓨터 최적화와 디지털 상식 2

by 라봉뮤직 2024. 3. 7.

홈 레코딩을 위한 컴퓨터 최적화
홈 레코딩

컴퓨터와 사양 최적화 작업

현대의 컴퓨터는 고성능이라 디지털 리코딩 작업을 보다 쉽게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작업을 수행하다 보면 컴퓨터의 사양이 따라오지 못하는 모습을 때때로 마주하게 됩니다. 왜 이런 상황이 벌어지는 것일까요? 컴퓨터의 입장에서 보자면 컴퓨터 리소스를 다 활용할 경우, 디지털 리코딩은 비교적 간단한 작업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리코딩을 할 때 컴퓨터가 작업을 수행하다 다음 세 가지의 이유로 리소스 부족은 언제나 일어날 수 있다.

 

1. DAW 프로그램 구동

2. 디지털 오디오 계산, 전송, 저장

3. 오퍼레이팅 시스템 구동(PC의 경우 윈도우,Mac의 경우 맥오에스)

 

●최적화 작업-해결책 1

프로그램마다 요구되는 컴퓨터 자체의 사양을 체크하고 업데이트 시 꼭 참고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시스템요구 사항에 나와 있는 조건들은 최소 사양을 말합니다. PC의 경우 CPU는 Intel Corei5나 AMD ㅡMulti-core 혹은 그 이상, 메모리는 8GB 이상, 하드디스크는 30GB 이상의 여유 공간이 요구된다. 이는 최소 요구 사항으로 프로그램을 최상의 컨디션으로 활용하려면 훨씬 더 높은 사양이 필요하게 된다.

 

그러니 항상 최신 버전의 오퍼레이팅 시스템이나 최신 DAW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은 현명하지 못한 선택이 될 수 있다. 또한 최소 사양만을 보고 DAW 프로그램을 구매하면 원활하게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없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니 많은 주의를 필요로 합니다.

 

DAW 프로그램은 안정적인 녹음을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컴퓨터 리소스를 상당히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DAW 프로그램 역시 새로운 업데이트가 나오면서 기능이 추가되면, 이 역시 컴퓨터의 리소스 점유율을 높인다. 오퍼레이팅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컴퓨터 출고 당시의 버전을 사용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최적화 작업-해결책 2

컴퓨터를 구매할 당시의 오퍼레이팅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이 컴퓨터의 성능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이라는 점을 염두에 두자.

 

일단 컴퓨터에 맞는 오퍼레이팅 시스템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물론 최신 윈도우나 맥오에스를 사용한다면 좋겠지만, 구형컴퓨터에 이 프로그램들을 사용한다면 이미 컴퓨터 리소스의 대부분을 소비해 버릴 것입니다. 이처럼 DAW 프로그램을 구동하기조차 버거운 마당에 정확하고 안정적으로 디지털 오디오를 처리하는 것은 불가능하게 됩니다. 따라서 내 컴퓨터에 맞는 오퍼레이팅 시스템을 사용하라는 것입니다.

 

●내게 맞는 컴퓨터 선택하기

컴퓨터를 새로 구입할 예정이라면 사용하려는 용도와 예산의 한도 내에서 가장 성능이 좋은 컴퓨터를 구매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미 컴퓨터를 갖고 있다면 컴퓨터의 성능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게 사양에 맞는 버전의 오퍼레이팅시스템과 DAW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 MAC VS PC

맥의 최대의 장점은 안정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금액적으로 만만치 않습니다. 애플이 컴퓨터 하드웨어와 오퍼레이팅 시스템을 동시에 개발하는 회사이다 보니 시스템적으로 안정성은 빼어나지만, 제품의 가격이 결코 싸지 않다는 게 단점입니다. 

 

만약에 DAW 프로그램으로 Logic Pro X를 사용하고 싶다면 다른 선택의 여지없이 맥을 선택하여야 한다. 조립 컴퓨터를 구입한 후에 맥오에스를 구동하는 핵킨토시 hackintosh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혹시라도 핵킨토시를 직접 만들 계획이시라면 신경 써야 할 게 한두 가지가 아니기 때문에 철저히 사전조사와 준비를 해야 합니다. 따라서 맥을 중고로 구매하는 경우도 고려해 볼 만할 것입니다.

 

PC에서는 로직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DAW 프로그램 사용이 가능합니다. 확장성이 좋다는 사실이 강점입니다. 하지만 컴퓨터 제조사와 오퍼레이팅 시스템 개발사가 다르다 보니 일반적으로 시스템 안정성은 맥에 비해 떨어지는 게 사실입니다. 그러므로 잦은 윈도우 업데이트는 조심하여야 하고, 부득이한 경우 윈도우 업데이트를 해야 한다면 DAW 프로그램에 영향을 주지는 않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 CPU 선택하기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것과 같이  CPU는 컴퓨터에 입력된 테이터를 처리하는 주요 부품입니다. 미디 MIDI 작업을 병행하는 경우라면 CPU는 더더욱 중요합니다. 미디 작업을 하며 녹음하는 경우, 컴퓨터는 샘플러 sampler를 구동하면서 녹음을 하기 때문에 CPU 점유율이 상당히 올라갑니다. 간혹 녹음이 멈추는 경우가 일어나기도 합니다. 정말 좋은 느낌으로 녹음하는 중에 프로그램이 멈추는 것만큼 힘들어지는 경우도 없습니다. 그러니 CPU 코어가 네 개 이상인 컴퓨터를 이용하든지, 아니면 미디 작업을 한 트랙을 미리 오디오로 변환해서 녹음을 진행합니다.

 

음악 작업에 쓰려는 컴퓨터의 CPU라면 4 코어 이상을 추천합니다. CPU를 업그레이드를 하려면 작업이 번거롭고, 당연히 추가 비용도 발생하게 됩니다. 녹음 작업 중에는 CPU에 큰 부하가 걸리지는 않겠지만 후반 작업인 믹싱까지 고려한다면 CPU 성능도 신중하게 따져봐야 합니다. 물론 녹음 역시 성능이 좋은 CPU로 한다고 해서 해로울 것은 전혀 없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재정 상태와 사용 용도를 잘 파악하여 처음부터 적절한 컴퓨터를 구매하면 좋습니다.

 

  • 메모리 선택하기

메모리는 CPU가 처리하는 데이터를 임시로 저장하는 보조 기억장치입니다. CPU가 빨리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게 임시로 데이터를 보관하고 있다가 필요할 때 빠르게 CPU에게 전달됩니다. DAW 프로그램을 구동하고 여러 데이터를 저장하는 일 모두가 메모리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메모리의 용량은 크면 클수록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적어도 8GB 이상, 가능하다면 16GB 이상이 적합할 것입니다.

 

  • 랩톱 또는 데스크톱

가격이 같다면 노트북보다는 데스크톱의 성능이 좋습니다. 하지만 홈 리코딩에 쓸 컴퓨터를 구입할 예정이라면 최대한 소음이 적은 컴퓨터를 선택해야 합니다. 데스크톱에 소음이 발생하면 본체를 다른 곳 혹은 옷장같이 밀폐된 곳에 잠시 넣어두고 쓰면 됩니다. 이와는 다르게 노트북은 마이크에 그대로 노출이 되니 소음의 정도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